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큐티/설교

기도하는 방법 – 올바른 기도를 위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항상 기도를 소홀히 하곤 한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드리는 기도를 대충 때우거나, 얼렁뚱땅 형식적으로만 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하나님 앞에 마음을 맡긴 적이 없고 하나님께 진실한 기도를 드린 적이 없다. 종종 무슨 일이 생겨서야 하나님 앞에 나와서 하나님을 향해 구하고 바라본다. 이러한 태도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여러 해 믿으면서도 어떻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하는지 모른다. 오늘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께 기도해야 하는지를 함께 나눠보자.

    1. 진실한 기도란

 

    어느 날, 친구가 내가 하는 모임에 와서 이 화제를 이야기하다가 책 한 권을 꺼내서 읽어주었다.

    『어떤 것이 진실한 기도일까? 바로 하나님께 마음속 말을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더듬으며 하나님과 교통하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하나님과 교통하면, 하나님과 아주 가깝다고 느끼게 되고, 하나님이 바로 네 앞에 있다고 느끼게 되며, 하나님께 할 말이 있다고 느끼게 되고, 마음속이 아주 환하게 되며, 하나님이 매우 사랑스럽다고 느끼게 되고, 특별히 격려 받게 되며, 형제자매들이 듣고는 누림이 있어 네가 하는 말이 곧 그의 마음속 말이고 그가 하려는 말이라고 느끼게 되고, 네가 하는 말이 곧 그가 하려는 말을 대신한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것이 진실한 기도이다.』

    이 부분에서 나는 진실한 기도란 하나님께 마음속 이야기를 하고, 자신이 겪은 일 및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와 어려움을 모두 마음을 활짝 열어 하나님과 나누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과 가깝게 지내고,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며 실행할 길을 찾는 것임을 깨달았다. 우리는 이러한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인도하시면 마음이 맑고 환해지며 문제를 점점 분명하게 볼 수 있게 되고 하나님이 우리 곁에 계셔서 우리와 함께 동행하시며, 심적으로 하나님과 각별히 친밀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도 가까워진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가 항상 이런 기도를 드린다면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되고, 분명 하나님이 들어 주실 것이다.

    2. 어떤 내용으로 기도하는가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가 기도를 드릴 때 무미건조하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를 때가 많다. 자신의 생활과 직장에서 부닥치는 어려움과 근심을 몽땅 하나님께 고백한다든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지 아닌지, 하나님이 들어주실지 아닐지 간에, 마치 염불하는 듯 마음대로 중얼거리고만 있다. 결국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니 어리석은 것이 아닌가?

    사실 예수님은 벌써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태복음 6:31~33)

    우리는 하나님의 이 말씀을 통해 기도는 하나님께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마실지, 무엇을 입을지 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물질적으로 필요한 것들은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났을 때 하나님이 벌써 우리를 위해 세심하게 준비하셨고,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철없는 아이처럼 매일 부모님한테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입을지 물어야 하는가? 그럴 필요가 없다. 부모는 이미 아이의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적절하게 준비하셨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할 때가 많다. “주님. 저에게는 좋은 직장이 없습니다. 저에게 직장을 내려 주십시오.” “주님, 저의 생활이 궁핍합니다. 저에게 돈을 벌 기회를 내려 주십시오.” 이와 같은 기도 내용은 모두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지 않은 것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네 속의 진실한 상태와 성령이 역사하는 데에 따라 한 걸음씩 기도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뜻과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에 따라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이다. …너에게 이런 부담이 있게 될 때면, 하나님은 꼭 너를 온전케 할 것이다. 너는 자신만을 위해 기도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하나님을 사랑하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이런 기도는 가장 진실하다.』

    당신의 기도 내용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인가? 만약 우리가 자신을 위해 기도하고, 자신의 육체, 자신의 사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도한다면 하나님은 분명 우리의 기도를 기뻐 받지 않으신다!


    3. 기도의 의의는 무엇인가

 

    우리가 함께 나누고 깨달아야 하는 것은 왜 하나님께 기도해야 하는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야만 우리가 기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열심히 기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지 그렇게 하는 의의를 알아야만 많은 문제가 순조롭게 해결될 수 있다. 그렇다면 기도의 의의는 무엇인가? 책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기도는 사람이 하나님과 협력하는 경로이고, 사람이 하나님께 부르짖는 방식이며, 사람이 하나님 영의 감동을 받는 과정이다. 기도가 없는 사람은 영이 없는 죽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그에게 하나님의 감동을 받는 기관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기도가 없으면 정상적인 영 생활을 할 수 없고, 더욱이 성령의 역사를 따를 수도 없다. 또한 기도가 없으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것이므로 하나님의 칭찬을 받을 수 없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기도가 많을수록, 즉 하나님의 감동을 많이 받을수록 그런 사람은 더욱 심지가 있게 되고, 더욱 하나님의 가장 새로운 깨우침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만이 성령께 빨리 온전케 될 수 있다.』

    4. 어떻게 진실한 기도로 진입하는가

 

    우리는 어떤 기도가 진실한 기도인지 알았다. 그렇다면 진실한 기도에는 어떻게 진입해야 하는가? 역시 책 속에 답이 있었다.

    『기도할 때에는 반드시 하나님 앞에 안정된 마음과 진실한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께 진실하게 교통하고 기도하라는 것이지, 듣기 좋은 말로 하나님을 속이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지금 이루려는 것을 중심으로, 하나님께 너를 많이 깨우치고 빛 비추어 달라고 기도하여라. 하나님께 세운 심지와 자신의 실제 상태와 어려움을 하나님 앞에 가져와 기도하여라. 기도는 형식을 갖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하나님께 찾고 구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너의 마음이 항상 하나님 앞에 안정될 수 있도록, 하나님이 너에게 배치해 준 환경에서 자신을 인식하고 증오하고 배반할 수 있도록, 너의 마음을 보호해 달라고 구하여 하나님과 정상 관계가 있게 하고, 진정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세 가지만 잘 지키면 진실한 기도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첫째, 조용히 하나님 앞에 나와서 하나님과 진실한 이야기를 하고 절대로 듣기 좋은 말로 하나님을 속이지 말고, 거짓말도 하지 말고, 빈말로 하나님을 기만하지도 않는 것이다. 둘째, 현실에 닥친 일과 하나님이 주신 환경을 가지고 기도한다. 예를 들면, 어떻게 실행해야 정직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모를 때 이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맞다. 이렇게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가 정상적인 사람의 사고를 갖췄다는 것이다. 셋째, 기도는 형식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하나님 앞에 나와서 이 방면의 진리를 구하고 실행할 길을 구하는 것이다. 이로써 성령의 역사를 얻고, 자신의 타락한 성품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뜻을 더욱 이해하게 된다. 이 세 가지를 실행하면 진실한 기도로 진입할 수 있다.

    친구와 모임을 가지면서 나는 이상의 기도에 관한 네 가지 실행 방법을 알게 되었고, 당신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마지막으로 기도의 가장 기본적인 상식을 나눠보자.

    기도의 가장 기본적인 상식:

 

    1. 맹목적으로 마음대로 몇 마디 말을 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자신의 마음속에 부담이 있어야 한다. 즉, 반드시 목표를 가지고 기도해야 한다.

    2. 기도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하고, 하나님 말씀의 기초에서 기도해야 한다.

    3. 기도는 늘 하던 말을 해서는 안 되고 낡아빠진 것들을 언급해서는 안 된다. 전적으로 성령의 현실적인 말씀으로 말하기를 훈련해야만 하나님과 연결될 수 있다.

    4. 단체 기도는 반드시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야 하고, 반드시 성령의 현재 사역이어야 한다.

    5. 모든 사람은 다 대표 기도를 할 줄 알아야 하고,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서 대표 기도할 부분을 찾아야 하며, 또한 이 기초에서 부담을 가지고 항상 이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이것도 역시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는 표현이다.

 

기도 응답을 받고 싶다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3가지

기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기도의 응답을 받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도에도 하지 말아야 할 기도와 해야 할 기도가 있는데 함께 알아 보면서, 당신의 기도가 하나님의 응답을 받길 바랍니다.

www.light-of-truth.org

 

3가지만 알고 기도하면 하나님께 응답받을 수 있다

누구나 하나님께서 자기의 기도를 들어주시길 바라지만 하나님의 응답을 얻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아래 3가지 원칙만 알게 된다면 하나님께 기도의 응답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www.light-of-trut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