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말씀/성경 인물

[하나님]은 무지개를 언약의 증거로 삼았다

[하나님]은 무지개를 언약의 증거로 삼았다




(창 9:11~13)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나와 너희와 및 너희와 함께하는 모든 생물 사이에 영세까지 세우는 언약의 증거는 이것이라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니라”


……


많은 사람들은 모두 무지개가 무엇인지 알고, 또 무지개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다. 무지개에 관한 성경 이야기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믿고, 어떤 사람들은 전설로 여기며, 어떤 사람들은 전혀 믿지 않는다. 어찌 됐든, 무지개와 관련된 전후로 발생한 일은 다 하나님이 했던 일이고, 하나님이 인류를 경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기도 하다. 그 일들은 성경에 그대로 기록되어 있다. 비록 그 기록 가운데, 그때 하나님의 심정은 어떠했는지 알려지지 않았고, 하나님이 그런 말씀을 한 뜻도 알려지지 않았으며, 더욱이 하나님이 그런 말씀을 할 때, 하나님의 느낌이 어떠했는지 아무도 느낄 수 없지만, 하나님이 그 일을 한 전후의 마음은 마디마디에 유로되어 있다. 하나님 말씀의 그 한 글자 한 구절을 통해, 하나님의 그때 마음이 모두 생생하게 표현된 듯하다.



[하나님]은 무지개를 언약의 증거로 삼았다 


……


본래 하나님이 지은 인류, 하나님이 보기에 아주 좋았던 인류, 하나님과 아주 친근했던 인류는 하나님을 거역한 후, 홍수로 멸절되었다. 그런 인류가 순식간에 사라졌는데, 하나님이 마음 아프지 않았겠느냐? 당연히 아팠다! 하나님이 마음 아파한 것이 어디에서 나타났느냐? 성경에는 어떻게 기술되었느냐? 바로 성경에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고 기록된 부분이다. 간단한 이 한마디에서 하나님의 마음이 유로되었다. 즉, 그때 세상을 멸한 일을 하나님은 매우 마음 아파했다는 것이다. 사람의 말로 하면 매우 슬퍼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상상해 볼 수 있다. 홍수로 세상을 멸한 뒤, 원래 생기가 넘치던 땅이 어떻게 되었느냐? 원래 인류가 가득했던 땅이 어떻게 되었느냐? 인적이 없어졌고, 생물이 없어졌으며, 가는 곳마다 물이었고, 수면은 온통 어지러웠다. 그런 광경이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한 본의였을까? 틀림없이 아니다! 하나님의 본의는 온 땅에 생기가 넘치고, 자신이 지은 인류가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을 보려는 것이다. 최소한 노아 한 사람만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 아니고, 노아 한 사람만이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부탁을 완성하는 것도 아니다. 인류가 사라지는 순간, 하나님이 보게 된 것은 자신이 보려고 했던 본의가 아니라 정반대였다. 그런데 하나님의 마음은 어찌 아프지 않을 수 있었겠느냐? 그러므로 하나님은 자신의 성품을 유로한 동시에, 자신의 심정을 표현한 동시에 결정을 하나 내린 것이다. 어떤 결정이었을까? 바로 구름 속의 무지개[주: 우리가 보게 되는 무지개]로 사람과 언약을 세워 다시는 홍수로 인류를 멸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그와 동시에 또 사람에게 하나님이 전에 홍수로 세상을 멸한 적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 하나님이 왜 그런 일을 했는지 영원히 기억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출처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은 무지개를 언약의 증거로 삼았다 





     관련 추천 :


사탄이 처음으로 욥을 시험하다사탄이 처음으로 욥을 시험하다1) 하나님이 한 말씀(욥 1:8)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욥 1:1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하나님이 홍수로 세상을 멸하려고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분부함하나님이 홍수로 세상을 멸하려고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분부함(창 6:9~14)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그가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패괴되어 강포가 땅에 충만한지라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패괴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패괴함이었더라 하나님이 노아에게